평소 인간관계에 카톡을 많이 사용합니다. 업무용으로는 따로 쓰는 도구들이 있지만 ‘동창방’, ‘취미반’ 등과 같은 인간관계가 얽혀 있는 카톡방은 쉽게 나오기도 어렵고 해서 그냥 눈팅용으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데 카톡을 사용하다 보면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상의 불미스러운 일로 상대방이 나를 차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귀다가 헤어져서 어색한 사이가 되거나 성격이 맞지 않아서 감정적으로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던 경우등 여러가지 경우가 있을텐데요.
상대방이 나를 차단한 것 같은데 딱히 확인할 방법이 없을 때 확인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식적인 카톡 차단 확인 방법은 제공하지 않는다.
카카톡에서는 내가 차단한 친구 목록을 볼 수 있고 관리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어떤 사람에게 차단을 당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기능은 공식적으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알려진 카톡 차단 확인 방법
- 먼저 프사가 사라진 경우는 차단을 당한 것이다?
이것은 카톡 차단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다만, 상대방이 휴대폰을 분실했거나 새로 변경한 경우 잠깐 프사가 사라지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 송금을 해보면 차단 여부를 알 수 있다?
이것 역시 상대방이 카톡 차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라고 한다. 한 때 송금을 해보면 차단된 사용자에게 송금이 되지 않는다는 루머가 돌았었는데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 - 보이스톡을 보내보면 차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나를 차단했을 것 같은 상대방에게 보이스톡을 보냈는데 통화가 되지 않으면 상대방이 나를 차단한 것이라는 루머가 있었지만 이것 역시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 나를 포함한 3인 이상 단체방을 만들어서 메시지 보내보기
이것이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확실한 카톡 차단 확인 방법입니다. 먼저 나를 포함한 3인이 들어간 대화방을 만듭니다. 메시지를 보내기 전까지는 대화목록에 모든 사용자 리스트가 모두 뜹니다.
이제 적당한 메시지(보내서 민망하지 않을)를 하나 보내봅니다. 메시지를 보냈을 때 안 읽은 숫자가 ‘2’가 아니라 ‘1’이라면 대화방에 있는 대화 상대 두 명 중 한 명이 나를 차단한 것입니다. 정확하게 누가 나를 차단했는지 알고 싶다면 대화상대 목록에서 목록에 없는 사람이 나를 차단한 사람입니다.